그 동안 서버를 사용하면서 우분투(ubuntu) 클라이언트 버전 및 서버버전의 큰 차이점을 몰라서 쫌 더 친숙한 클라이언트 버전을 사용해왔었다.


하지만 동일한 환경일 떄, 데이터의 처리 속도의 대한 감도는 확실히 서버버전이 빠르고 가벼웠기 때문에, 서버버전 설치 방법을 소개할려고 합니다.


1. ISO 파일 다운받기




2.ubuntu 16.04 가장 최신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서버버전으로 iso파일을 다운받도록합니다.

 저는 가상머신인 VM virtual box를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ISO를 다운받았습니다.



3. 버추어박스에서 가상머신을 새로 만듭니다. 물론 편리하신대로 이름 설정 해주셔도 무관합니다.

   저는 요즘 가장 이슈가 많이 되고 있는 tensorflow로 이름을 하기로 했습니다. 



4. 추가적인 가상머신 생성 진행 방법 입니다. 

메모리 크기는 적당하게 주시면 됩니다. 저는 가상머신을 적극 활용하기 때문에 절반을 줬습니다.

동적 할당 및 고정 크기 // 개인적인 경험으로 동적 할당을 했을 때, 하드 일정 부분을 넘지 않았음... 많은 데이터와 저 처럼 윈도우 보다는 우분투의 용량을 더 많이 사용한다면 고정크기를 개인적으로 추천 합니다.


데이터를 대용량 넣었을 때, 동적 할당인 경우 디스크 풀의 경험이 있었습니다. (물론, 원인이 저게 아닐 수도 있지만.. 저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가상머신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ISO파일을 넣을 수 있지만, 혹시나 지나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실은 제가 놓쳐서...ㅋㅋㅋㅋ

가상머신을 클릭후 위에 설정버튼을 클릭하고 

'저장소' 클릭하면 광학드라이브 넣기가 있습니다!

그러고 ISO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혹시 없으시면 파일 선택을 눌러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5. 리눅스 16.04 서버버전 설치 (linux ubuntu 16.04.2 server)


   실행을 하면 첫 화면이 언어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서버버전은 개인적으로 영어를 추천드립니다. 한글번역이 완벽하지 않아서. 알아먹을 수가 없는 문자로나옵니다. ㅠㅠ



우분투 서버 설치(i) Enter를 꾹 눌러서 진행합니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 영어로 설치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다시 영어버전으로 바꾸었습니다.

물론 한글로 하고 나서 불편하시면 추후에 올린 글을 보시고 영어버전으로 바꾸셔도 무관합니다.



우리는 대한민국.



쭉쭉쭉 읽어보시면서 그냥 통과 통과 합니다. 



일반 로그인 사용자 이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일종의 아이디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 까먹으시면... 설치하자마자 로그인 당시 문제가 생깁니다.



특별한것 없이 다 패스패스 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원격으로 실행을 자주하기 떄문에


SSH까지 기본설치 하라고 체크해 주었습니다. 



재부팅을 하면! 짜잔 서버버전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우 어색하겠지만 글씨가 나오는게 전부입니다. ㅎㅎ 


저도 클라이언트 버전만 사용해서 서버버전이 아직도 어색하네요.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