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환경 설정

 

원격 접속을 하기 위해선 SSH가 필요합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를 따라하면 손 쉽게 설치 및 활용이 가능합니다.

우분투 설치가 끝난 후에 terminal를 이용하여 아래의 방식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저는 우분투 설치 한 PC의 마우스가 없기 때문에... 혹시나 저 같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어서

터미널 여는 단축키는 컨트롤 + 알트 + T

입니다.

 

개인 사용자 아이디 및 패스워드 입력 후 최초 로그인을 합니다.


이후 , 


sudo apt-get install ssh 명령을 입력해 우분투에 ssh 설치해야합니다.



자동 설치 중 물음이 나오면 Y 나 y 를 입력합니다.



SSH 설치하면서 아마 openssh-server가 설치가 됩니다.

하지만 혹시 안되었을 수도 있으니 확인겸 명령어를 날리도록 하겠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openssh-server 명령어를 입력해 openssh-server 설치해줍니다.


already the newest version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는  보면 이미 설치가 되었습니다.


윈도우와 명령어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오타 주의하세요~


ifconfig 명령어를 통해 자신의 ip주소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버츄어박스에서는 내부 IP를 10.0.2.15로 제공을 해 줍니다.


아래에서 보시면 ip주소 형식을 따르는 inet addr가 10.0.2.15,

      127.0.0.1 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저희에게 필요한 주소는 Link encap:Local Loopback 바로 밑에 있는 127.0.0.1 입니다.

      (127.0.0.1 루프백 주소라고 하는데요. 자기 자신에게 패킷을 보낼 사용하는 주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혹시 자신의 PC가 내부 네트워크 망이고, 고정 IP를 사용하신다면 밑의 포트포워딩 부분에서 IP주소를 자신의 PC로 바꾸어 주셔도 됩니다.

오히려 그게 더 내부 망에서 상호 통신하기에는 편리 합니다.



 포트 포워딩은 설정은 virtualbox에서 해야합니다.

 virtualbox에서 설치한 우분투를 오른쪽 클릭하면 설정으로 들어가실 있는데요.

 거시서 네트워크 탭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의 중앙 아래쪽에서 포트 포워딩이라는 버튼을 보실 있습니다.(클릭해주세요.)

 



 



 그러면 + 버튼을 눌러 포트 포워딩 규칙을 추가해주시고 호스트 ip는 127.0.0.1, 호스트 포트는 22, 게스트 포트는 22를 입력해줍니다.


저는 내부 네트워크 및 고정 IP인 제 PC를 입력한 예제를 보여 드렸습니다. 호스트 포트는 10022를 사용한 이유는 다른 포트들과 충돌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서 임의로 지정한 포트입니다. 

개인적으로? 통상 가상으로 들어갈때 포트 번호의 100을 더 붙여서 10080, 10088 이런방식의 접근을 선호합니다. ㅎㅎ 


물론 22포트로 지정하셔도 무방합니다.

 


푸티(Putty)를 이용한 접속

 

putty 다운로드는 구글에 검색하시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지나가겠습니다.


putty검색해 보세요~ 별도의 다운만 받으시면 install과정 없이 실행됩니다.

 

 푸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host name(ip address)과 port, connection type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시고 Open 버튼을 클릭해 우분투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물론 우분투는 virtualbox를 통해 실행되어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Port는 버추어 박스에서 지정한 호스트 포트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맨처음 연결 시도에는 인증 키를 주고 받은 메세지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그냥 무조건 Y를 클릭합니다... ㅎㅎ


이렇게 하시면 자율적으로 원격으로 우분투에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마우스가 없기 때문에 마우스가 붙어있는 윈도우  PC에서 원격으로 관리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 Recent posts